건강하게 오래놀기 - Health & Play

반응형

우리 주변에 코로나가 장기화되면서

코로나가 의심되는 증상에 대해서 찾아보는 분들도 많아졌습니다.

 

코로나 증상은 감기나 독감과도 비슷하기 때문에

예후를 잘 관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대표적인 증상과 순서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픽사베이

코로나의 대표적인 증상

 

미국 질병통제센터 CDC에 따르면 코로나19는 아래와 같은 증상을 보이는 것이 대표적입니다.

아래에 나온 증상들은 대표적인 증상들로 사람들마다 상이한 증상이 나올 수 있고, 또 이외의 증상도 나올 수 있다고 합니다. 전체적으로 코로나19는 주로 하부 호흡기관에서 발생하는 증상들이 많으며 이 부분에서 상부 호흡기관에서 주로 증상이 나오는 감기나 독감과 차이가 있습니다. 

 

- Fever or chills : 열이나 오한

- Cough : 기침

- Shortness of breath or difficulty breathing : 숨쉬는 것이 어려움

- Fatigue : 피로감

- Muscle or body aches : 근육통

- Headache : 두통

- New loss of taste or smell : 갑작스러운 미각/후각 상실 (냄새 못 맡음)

- Sore throat : 목의 통증

- Congestion or runny nose : 코막힘, 콧물 흐름

- Nausea or vomiting : 구토, 구역질

- Diarrhea : 설사

 

또 감기와 코로나19 증상의 차이를 보면 코로나는 잠복기가 7~14일 있고 회복에도 2~3주가 걸리는 반면 감기는 일반적으로는 일주일 정도 기간이 지나면 회복됩니다. 증상들을 자세히 살펴보니 감기와 유사한 증상 외에도 설사, 피로감 등 컨디션이 좋지 않을 때 나타나는 증상들이 많이 보이네요.

 

 

코로나 증상 순서

최근 미국의 USC (서던캘리포니아대학교) 연구진이 연구결과를 하나 발표했는데요, WHO (세계보건기구) 의 중국 환자 5만 5천명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일반적인 증상 발현 순서를 발표했습니다.

 

발열→기침→통증(목, 근육, 머리)→구토→설사

 

코로나 증상 순서는 발열로 시작된다고 하며 기침이 이어진 후 두통, 인후통, 근육통으로 이어집니다. 열이 나면 흔히 이어지는 증상들이네요. 이후 사람에 따라 구토나 설사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사람에 따라서 증상이 나타나는 개인차가 있고, 위의 단계들이 일어나지 않는 사람들도 있기 때문에 자신의 몸 상태를 잘 관찰해야 합니다.

 

독감과 비교해 보면, 연구진에 따르면 독감은 기침부터 시작한다고 하네요. 독감의 경우에는 근육통→두통→인후통→발열→설사(또는 구토) 의 순서로 진행된다고 하네요.

 

코로나19 증상을 색출해내기 위해서는 열을 재 보는 것이 필수적이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조금이라도 열이 느껴진다면 집에서 푹 쉬면서 열을 내리기 위한 노력을 하고, 기타 의심되는 증상이 나오지는 않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코로나 무증상도 조심!

미국 질병청의 발표뿐만 아니라 최근 영국 통계청에서 발표한 자료를 보면, 코로나에 걸린 사람들이 가장 많이 경험(57%)했다고 밝힌 증상은 바로 '피로감' 입니다. 어떻게 보면... 단순한 피로감만 있어도 코로나에 걸린 사람일 수도 있겠네요. (월요일만 되면 우리 모두 코로나 의심 증상이 나오는 거군요....^^;) 

 

위의 증상 중 하나인 후각/미각 상실 증상이 있다라고 보고한 사람은 18%로 생각보다 많지 않다고 하네요. 전반적으로 감기와 비슷한 양상을 보이지만 무증상이신 분들도 많은 만큼 건강관리에 신경을 써 주셔야 하겠습니다. 

 

코로나에 걸리고 나서 다 낫더라도 보고되고 있는 후유증의 종류도 다양하더라구요. 완벽하게 치료되지 않고 후유증이 남을 수도 있으니 안 걸릴 수 있도록 모두 건강한 일상을 보냅시다!! 

 

건강 정보 및 자기계발 정보를 폭넓게 다룹니다. 참고자료로 봐주시고 즐거운 하루 되세요! ♥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