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게 오래놀기 - Health & Play

반응형

동글동글한 양배추! 

다양한 요리에 부재료로도 쓰이지만 영양분이 풍부하여 우리 몸에 정말 좋은 것을 많이 주는데요,

오늘은 양배추의 효능과 양배추 잘 씻는 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양배추의 제철과 구분법

양배추는 지중해 연안이 원산지이며, 지금은 전 세계에 걸쳐서 활용되고 있기 때문에 종류나 품종을 나누기가 매우 복잡하다고 합니다. 보통은 색으로 구분하는데요, 적색 (적양배추) / 흰색 / 초록색 의 종류가 있습니다. 

 

가끔 양배추양상추를 헷갈리시는 분들이 있는데 쉬운 구분법은, 손으로 찢는 게 어려울 만큼 단단하다! 또는 상대적으로 색깔이 덜 초록색이다! 하면 양배추 입니다. 배추와 상추의 차이만 생각해보셔도 연상이 되시죠? 양상추는 상추 느낌으로 연합니다. 

 

 

양배추를 먹는 방법

그렇다면 양배추를 먹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양배추는 생으로도 먹는데요, 양배추즙을 내서 먹거나 양배추 피클 등의 방식으로 많이 먹습니다.

 

익혀 먹는 방법 중 우리나라에서 가장 흔히 먹는 방법은 쪄서 먹는 것입니다. 양배추를 찜기에 찐 후, 쌈장을 넣고 싸먹거나 밥을 넣고 말아 쌈밥 롤을 해서 먹으면 맛있는데, 동서양을 불문하고 즐겨 먹는 요리인 것 같습니다. 

 

또 양배추는 우리나라의 경우 매운 음식, 주로 볶음요리를 할 때 같이 넣어먹으면 맛있는데요, 제육볶음이나 닭갈비 또는 즉석 떡볶이 등에 같이 넣어먹으면 맛이 좋습니다. 일본요리의 경우에도 양배추는 활용도가 높은데, 오꼬노미야끼나 야끼소바 등의 고명으로 다량의 양배추가 들어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양배추의 세가지 효능

 

1. 위장 보호 및 소화 촉진 

양배추에는 비타민 U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비타민U는 위장을 보호하고 위의 염증을 개선하는데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양배추 안에 들어있는 식이섬유는 소화를 촉진시켜 위의 부담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위염을 갖고 계신 많은 분들이 양배추즙을 즐겨 드시는데요. 맛을 위해서는 양배추즙에 약간 사과가 섞인 것이 달콤한 맛을 줄 수 있어 먹기에는 편하지만 사과가 나한테는 자극이 될 수도 있으니 확인 후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2. 혈압 관리에 도움 

양배추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심장병 계통의 질환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경우에 따라서는 혈액응고제 중 특정 성분이 포함된 약을 드시는 분의 경우 양배추와 함께 드시면 효과가 떨어질 수도 있다고 하니 확인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3. 피로회복에 도움 

양배추의 속잎에는 비타민 B비타민 C가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들은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로서 면역력을 키우고 환절기 건강을 관리하는데에 큰 도움이 됩니다. 

 

 

양배추 고르는 법과 세척하는 법

좋은 양배추는 어떻게 고를 수 있을까요? 양배추는 줄기가 단단하고 겉잎의 색이 싱싱하게 푸른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양배추는 동글동글 잎이 꽉 차 있어서 잘 세척해서 먹는 것이 중요한데요. 우선 농약의 위험을 제거하기 위해 겉잎을 몇장 떼어내줍니다. 그 후 먹기 좋게 반정도  크게 자른 후 식초를 넣은 물에 잠시 두었다가 흐르는 물에 여러번 씻어 주시면 됩니다. 

 

양배추 보관방법은 물을 잘 흡수하는 가운데 밑둥을 잘라낸 후 그 부분을 물에 적신 키친타월로 잘 채워서 랩이나 신문지에 싸서 보관하는 것입니다. 영양소가 많은 양배추를 잘 보관해서, 요리 여기저기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면 좋을 거 같습니다. 

 

 

건강을 위한 음식 정보를 다룹니다. 

참고자료로 봐주시고 자주 오셔서 함께 건강을 지켜요 ♥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