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게 오래놀기 - Health & Play

반응형

집에서 할 수 있는 취미에 대해서 다들 관심이 많으실 텐데요. 베이킹이나 홈카페에 대한 수요가 많아지는 걸 보면 집에서 사부작사부작 무엇인가 만드는 데에 대한 수요가 많으신 것 같습니다. 오늘은 집에서 할 만한 취미 중에서 과일청 만들기에 대해서 한번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예전에 과일청을 만들려고 무턱대고 3kg 과일을 시켰다가 손목이 나갈뻔한 적도 있는데, 그래도 만든 과일청을 만들면서 향도 좋고 맛도 좋아 뿌듯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오늘은 과일청을 만들기 좋은 과일과, 매우 쉬운!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 볼게요. 

 

 

과일청 효능

 

일반적으로 과일에는 면역력 강화에 좋은 비타민C가 가득 들어 있습니다. 요새와 같이 추운 날씨 속에서 감기 예방을 위한 면역력 강화가 중요한 때에는 따뜻한 물에 과일청을 넣고 과일차를 한 잔 만들어 마시면 좋습니다. 물론 여름철에는 차가운 탄산수에 과일청을 넣어 천연 과일에이드로 만들어 먹는 것도 꽤나 별미입니다. 과일청은 때로는 잼 대신 활용할 수 있기도 하고요, 요리에 넣어 단 맛을 추가하고 연육 작용을 돕기도 하는데요. 어떤 과일로 과일청을 담그냐에 따라 그 과일이 지닌 효능을 함께 누릴 수 있어 더욱 좋습니다. 

 

 

 

과일청 만들기 좋은 과일

과일청은 어떠한 과일로도 만들 수는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새콤한 과일로 많이 만드는데요, 취향에 맞는 과일을 골라 과일청을 만들어 보는 건 어떨까요? 소개하다 보니 새콤한 과일들이 총출동하게 되네요!!! 

 

레몬

과일청의 대표주자! 새콤달콤한 레몬입니다. 레몬에는 특히 다른 과일보다도 비타민C와 구연산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과 면역력 강화에 큰 도움이 됩니다. 아무래도 과일청 중에 일반적인 것이 레몬청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자몽

매력적인 핑크색 속살을 지닌 자몽! 자몽청은 레몬과 비슷하게 새콤달콤한 맛이지만 씁쓸한 특유의 맛이 있어 매니아 층이 많은 것 같습니다. 자몽도 레몬과 마찬가지로 비타민 C 등이 많이 있어 피로회복, 면역력 강화에 좋습니다. 달콤새콤씁쓸한 자몽청 넣은 차 한잔 마시고 싶네요! 

 

청귤

푸르른 귤인 청귤! 청귤에는 레몬보다도 많은 비타민C가 들어 있다고 하는데요, 청귤청을 담그고 싶을 때에는 청귤 출하시기인 8-9월에 맞춰서 청을 만드셔야 합니다. 

 

 

모과

지금까지 소개한 과일 중에서 향이 가장 좋은 것을 꼽으라면 바로 모과일 겁니다. 앞에 소개한 과일들보다는 덜 대중적이지만 가장 향이 좋기로 유명한 과일! 모과청도 추천합니다. 무엇보다 모과는 예로부터 한방에서 몸을 따뜻하게 하고 가래 등 감기 증상을 해소하는 데 도움을 주는 과일로 언급되었는데요. 늦가을 즈음 제철을 맞는 모과로 모과청은 어떨까요? 

 

 

그 외: 생강청, 매실청, 딸기청 그리고 섞어서도 됩니다!

앞에서 소개한 네 가지 과일청 외에도 생강청, 매실청, 딸기청, 유자청도 많이 만드는 종류 중에 하나입니다. 감기예방에 큰 도움을 주는 생강청, 소화작용에 도움을 주는 매실청은 한번 만들어 두면 요리 양념으로도 많이 쓰이죠. 딸기청의 경우 워낙 딸기 매니아분들이 많은 만큼 딸기 제철인 겨울에 만들면 맛이 참 좋습니다. 

물론 한 가지 과일만 고르기 어렵다면 과일을 섞어서도 가능합니다. 저는 예전에 레몬생강청을 만든 적이 있는데요, 감기 예방 목적으로 생강청을 만들었지만 생강 단독으로 만들면 먹기가 어려워 레몬을 같이 넣으니 좋았습니다.

 

 

과일청 만드는 방법

과일청 만드는 방법은 어렵지 않은데요, 아래와 같이 기본적인 만드는 방법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설탕과 과일의 비율은 1:1인데, 당류에 대하여 신경 쓰셔야 하는 분들은 당흡수가 약간 억제된다고 하는 자일로스 설탕을 고르시는 방법도 있겠습니다. 

 

1. 과일 표면을 깨끗이 씻어줍니다. 일반적으로 과일 껍질까지 같이 넣기 때문에 특히 표면을 잘 닦아줘야 하는데요. 과일을 베이킹소다 푼 물에 5~10분간 담궈주고 흐르는 물에 깨끗이 헹구어 줍니다. 

 

2. 설탕이 과일에 잘 베어들 수 있도록 과일을 슬라이스 해줍니다.

 

3. 잘 소독된 유리병을 준비하여, 과일과 설탕의 비율을 1:1 로 하여 교차하며 넣어 줍니다. (설탕 한 층~ 과일 한 층!)

 

 

포스팅을 마치며.....

 

포스팅을 하면서 저도 과일청을 오랜만에 만들어야 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레몬을 약간 주문해 봤습니다. 면역력을 높여야 하는 시기 과일청을 활용하여 건강도 챙기고 집에서 할 수 있는 취미생활로도 즐겨 보시는 게 어떨까요? 과일을 예쁘게 썰고 설탕과 섞어서 담다 보면 비주얼도 예쁘고 시간도 잘 흘러갑니다.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취미생활입니다! 

 

건강 정보 및 자기계발 정보를 폭넓게 다룹니다. 참고자료로 봐주시고 즐거운 하루 되세요! ♥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